본문 바로가기

조금 더 현명한 생활/건강&살림&육아

마더구스로 자녀 영어공부 시작하기

마더구스로 영어 시작하기

   자녀에게 자연스럽게 영어 노출 기회를 주고 싶다면?! 엄마아빠가 영어노래를 불러주는 건 어떨까요? 쉽게 팝송을 먼저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팝송은 일반적으로 노래의 구성이 단순하지 않고, 어린 자녀의 수준에 적절하지 않은 내용인 경우도 많지요. 그래서 많은 이들이 '마더구스'로 시작할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마더구스가 무엇인지 바로 간단히 정리해 볼게요.

마더구스란?

영미권에서 아이들을 위해 전래되어 내려오는 시나 노래를 일컫는 말로 Mother Goose Rhyme 혹은 Nursery Rhyme이라고 해요. 전승되었으므로 정확한 유래를 찾기는 어렵지만 시대적 의미를 담고 있는 것부터 자장가, 단순히 재미를 위한 노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답니다. 또 동일 노래임에도 가사나 멜로디가 조금씩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 버전을 두루 익혀보는 것도 재미있지요. 

   - 마더구스 라임(Mother Goose Rhyme) : 주로 미국에서 Nursery Rhyme을 달리 부르는 명칭. 마더구즈로 불리기도 함.

   - 너서리 라임(Nursery Rhyme) : 주로 영국에서 Mother Goose Rhyme을 부르는 명칭.

   마더구스는 한마디로 영미권의 전래동요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아이들은 노래와 함께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는 거죠. 노래로 배우는 영어가 곧 영어실력이라고 말할 순 없겠지만, 쉽고 재미있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이라서 추천해요.

   특히나 영어를 모국어가 아닌 제2언어로 배우는 우리나라 환경에서는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부모가 많지 않으니, 마더구스 하나만 정복해서 아이와 함께 불러도 영어 홈스쿨링의 첫 단추는 잘 끼우는 게 아닐까요? 그 과정에서 싹트는 긴밀한 정서적 유대감은 덤이구요.^^ (마더구스 라임이 워낙에 여러가지라 이것만 정복한다는 것도 사실 쉽지 않은 일일 거예요.)

 

 

마더구스를 접할 수 있는 방법

   이미 사교육 시장에서는 여러가지 마더구스 영어교육자료가 나와있어요. 노부영 마더구스가 특히 유명하죠~ 그런데 저는 아직 아이가 많이 어려 노래를 들려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그런 교재의 가격대도 생각보다 높아서 다른 곳으로 눈을 좀 돌려봤어요. 바로 유료 음악사이트유투브였지요.

   음악사이트에서는 한달에 몇천원만 내면 음반으로 나온 다양한 마더구스 음악을 무제한으로 언제든지 들을 수 있고, 유투브에서는 영상미까지 추가된 마더구스를 보며 눈도 즐거울 수 있어요. 다양한 경로에서 업로드 된 '같은 듯 다른 버전'들을 비교해보시면 지루할 새가 없을 거예요.

   저는 계속 그렇게 해오다가 블로그에도 이 내용을 올리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최근 엄마표 영어노래를 포스팅하게 되었어요. 많은 육아맘 육아대디분들께 도움도 될 수 있도록 꾸준히 하나씩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육아를 하다보니 시간도 잘 나지 않고 지치기도 하지만 가끔씩 하는 블로그가 삶의 활력소가 되네요!) 이미 자장가 노래로 업로드를 시작했는데 8개정도 올렸어요ㅎㅎ 마더구스가 아닌 것도 간혹 섞여 있지만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영어노래들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하고 있으니 다 도움이 될 거예요. 많이 읽어주세요~~

 

제 블로그 내 엄마표 영어노래로 가는 링크입니다 : 여기를 눌러주세요^^

 

마더구스 영어교육의 장점

   마지막으로 마더구스로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것의 장점에 대해 정리해드릴게요. 단순한 동요로 보기에는 장점이 많죠?^^

마더구스 활용의 장점

1) 강세나 음절 같은 영어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2) 영어 listening과 speaking을 함께 할 수 있다.

3) 기본 단어나 표현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4) 영미권에 대한 배경지식을 늘릴 수 있다.

 

   나중에 엄마표 영어교육이 성공했다는 포스팅을 남기길 바라며 교육에 대한 첫 글을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