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금 더 현명한 생활/건강&살림&육아

스텐 미네랄얼룩(무지개얼룩)/과열로 탄 냄비 세척으로 원상복구 시키기

스텐의 미네랄얼룩

 

스텐 관리/사용법을 잘 몰라

선물받은 스텐 조리기구세트를 망쳤네요.

과열로 변색되고 미네랄얼룩이 생겨

직접 실험으로 스텐냄비를 살려봤어요!

 

 

시도할 방법은

1번. 베이킹소다+스펀지로 문지르기

2번. 식초+스펀지로 문지르기

3번. 베이킹소다물에 끓이기

4번. 식초물에 끓이기

 

 

1, 2번은 변화가 없었어요.

30분~1시간 정도 기다려본 것 같은데

더 기다려야 하나요? 전 못기다리고

바로 3,4번으로 넘어갔어요.

4번이 제일 효과가 있었는데

직접 확인해보세요~

 

 

 

과열로 인한 변색(탄 냄비)

라면먹고 바닥을 태운 흔적을 지우겠다고

베이킹소다물을 1리터만 붓고 끓였더니

바닥은 그다지 변화 없고

열이 남아돌아서 그 윗부분을 태웠네요

너무 센 불에 끓인거죠ㅠㅠ

 

 

 

미네랄얼룩(무지개얼룩)

LA갈비를 한번 해먹었는데

바로 미네랄얼룩이 생겼어요.

유해물질은 아니지만

음식의 미네랄이 남은거라

주방세제로도 안지워졌어요.

 

 

자 그럼

지금부터 얼룩을 없애보겠습니다!

 

 

 

 

<1차시도>

3번. 베이킹소다물에 끓이기

<결과>

변색(탄 흔적) : 효과△(미미함)

미네랄얼룩 : 효과X

 

미네랄얼룩이 있는 냄비에 베이킹소다물을 붓고

과열로탄 냄비와 함께 끓였어요.

한번 끓이는걸로는 부족한지

큰 차이가 없었어요. 효과 無

 

베이킹소다는 염기성이니까

아마 고기가 눌어붙은 경우에는

단백질 용해를 시켜 효과를 보지 않을까 해요.

 

(+추가) 생선굽고 눌어붙은 기름때 없애기

식초 : 효과 X

베이킹소다 : 효과 O

 

포스팅 후에 생선구이를 해먹고

직접 실험을 해봤더니 아니나 다를까

단백질엔 베이킹소다 됩니다!

돼지/소고기에도 되겠지요~?

 

 

 

<2차시도>

4번. 식초물에 끓이기

<결과>

변색(탄 흔적) : 효과O

미네랄얼룩 : 효과O

 

변색(탄 흔적)에는 효과가 있었지만

식초물에 닿았던 부분만 하얘져서

100% 성공하진 못했어요.

냄비 외면도 식초물에 직접 닿지 않아서

끓여낸 물을 대야에 부어

냄비를 담궈뒀더니 흔적이 없어졌어요!

미네랄 얼룩은 거의 다 지워졌구요ㅎㅎ

 

참고로.. 냄비는 끓이기 전에

초록수세미로 문질러봤더니

스크래치 다 나고 맘 아푸고ㅠㅠㅠ

절대 절대 초록수세미 쓰지 마세요!!

연마제 성분이 있어 스크래치 많이 납니다.

 

 

원래 베이킹소다도 효과가 좋다는데

짧은 시간에 효과를 보려해서 그런가

뜨거운 식초물이 제일 효과 좋았네요.

다음에 다양한 사용기로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