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위와 함께하는/일상의 기록

건조해서 생긴 아기 건선, 발진? "지루성 피부염"이었다구!!

딸아이 다리에 이게 뭐야.. 미안하다 키위야ㅠ

 

뒤늦게 아기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하며

   어린 아기일수록 명의를 만나야 하나보다. 딸아이 돌이 지나 처음 만난 의사에게 '왜 이제 왔냐'며, '너무 오래도록 지루성 피부염을 방치했다'는 말에 불쑥 든 생각이다. 나는 의사표현을 제대로 못하는 어린 아이일수록 진단을 정확히 해줄 수 있는 경험과 배움이 많은 의사에게 가야한다는 당연한 사실을 간과하고 있었다.

   되돌아보면 엄마아빠 체질 상 특이사항이 없어 으레 아이도 그러려니 하고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유명한 소아과는 대기자가 너무 많아 그저 '빠른 진료'만을 찾다보니 항상 조용하고 한가한 병원만을 찾았다. 나름대로 '다른 아픈 아가들과 되도록 접촉하지 않아야 감기나 열이 옮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평범한 케이스니까 이정도 진료는 어떤 의사든지 다 잘 하겠지'하는 생각으로 그랬는데. 약간은 집안에서 밤낮없는 육아로 지친 내가 집 밖에서까지 고생해야 하나 싶어 밖에 나오자마자 얼른 집에 들어가고 싶어서이기도 했다. 왜 그랬을까.. 정말 진심으로 반성한다ㅠ

   그래도 억울한 점도 있다. 나는 작은 의원의 의사라도 우리아이 증상 쯤은 (경미하니까) 잘 봐주겠지 싶었다. 그런데 웬걸, 3명의 의사를 만나고 있는 동안 말도 못하는 쪼꼬미 딸램은 반복된 오진 속에

극한의 가려움불면증(잠투정)을 겪으며

몸에는 발진상처를 남기고

자주 짜증을 부렸다.

   나도 덩달아 짜증나고 힘들었던 시간들을 생각하면 오진을 했던 의사들이 야속하다. 그저 믿고 따랐을 뿐인데. 신생아적부터 돌이 지나도록 12개월이라는 시간동안 난 다 믿고 따랐는데 단순히 건조해서 생긴 건선이 아니었다. 누구나 겪는 잠투정이 아니었다. 애기들은 원래 그래요 라며 밤중수유를 줄여가지 못하는 나에게 이론대로 밤중수유를 줄여가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했던 그 의사들에게 이제는 화가 난다.

으아아!!! %&*^@!

   지금도 아기의 가려움과 발진 증상을 보고 단순히 건조한 날씨 때문에 생긴 건선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있다면 당장 병원에 가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그것도 꼭 좋은 의사를 찾아서 말이다. 혹 참고할 자료가 필요하다면, 거의 치료를 마친 우리 아이의 경우를 보고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나도 앞으로를 위해서 잘 기억해두어야지.

 

 

아기 지루성피부염 사진

 

 

허벅지

 

양 팔과 허벅지, 발목, 배를 중심으로 위 사진과 같이 상처가 나고 딱지가 앉았다. 아이가 쉽게 긁을 수 있는 부위를 중심으로 수면중에 무의식중에 많이 긁어서 그런 것 같다. 이제보니 정말 심각했는데 계절탓이라는 말을 믿고 있었다니.. 나도 참 무지하고 게으르고 나쁜 엄마였다... 반성 또 반성

 

 

소아과 의사 소견으로 재구성해보는 Q&A

 

Q. 아이가 몸을 많이 긁어요. 건조해서 그런건가요? 보습로션을 발라도 그때뿐인데...

A. 지루성 피부염으로 보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이렇게 가려워 긁기 쉬워요. 보통 돌 전 아기들에게 흔하고, 돌 이후 일부 아토피로 넘어가는 아기들이 있어 관리를 잘 해야해요. 이미 키위는 아토피 의심 단계이므로 특히 관리 잘해야 하구요, 스테로이드 연고(리도맥스) 사용해볼게요. 1주일 후 다시 오세요.

   키위를 보면 그나마 모유수유를 오래 지속해서 면역력이 높아졌기에 이정도 수준으로 선방한 것이고, 아이 기질이 순해서 엄마가 잠투정 정도로 생각하고 넘겼을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실제로는 피부와 귓속이 간지러워서 울었던 것).

   혹시 잘 때 잠투정이 심하고 머리를 도리도리하지 않던가요? 아니면 머리카락을 잡아 뜯지 않던가요? 이게 다 가려워서 제대로 잠에 들지 못해 그런거랍니다. 머리같은 경우는 귓속이 간지러운데 어디가 간지러운지 잘 몰라 도리도리나 머리카락을 당기는 거지요. 그럴 땐 리도맥스를 귀에 발라주세요.

   단, 낮시간대에 동일 증상을 보이는 것은 이가 나려고 가려워 용쓰는 것이므로 치발기를 주고 잇몸 마사지를 해야 해요.

지루성피부염이란?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링크)

 

Q. 스테로이드 연고는 안좋은거 아닌가요ㅠㅠ

A. 적절하게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아무것도 안쓰다 이지경이 되었잖아요. 얼굴, 팔, 배 등의 얇은 피부가 가려울 때 이 연고를 사용하세요. 상태가 호전될때까지는 5일정도 연속 사용 하시고, 호전되면 격일로 사용하세요. 임의로 사용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스테로이드는 너무 많이  혹은 너무 적게 사용하면 안되는 거예요.

 

 

 

Q. 신생아때부터 콧물이 계속 있었어요. 지금은 덜한데 심했다 나았다 하네요. 혹시 이건...?

A. 그것도 지루성 피부염과 연관되지요.

   지루성 피부염은 더운 환경과 밤시간대에 간지러움이 더해져요. 그러면 잠투정도 심해지기 때문에 따뜻하게 아기를 싸맸던 부모가 '우리 아기는 열이 많다'고 착각하고 시원하게/춥게 해주기 쉽죠. 그런데 사실 열이 많아 더운 상황이 아니므로 엄마가 아기를 춥게 키우면 이렇게 가벼운 콧물증상을 계속 달고 지낼 수 있어요

   온도는 24도 내외로 맞춰주시고, 보습을 지속적()으로 해주세요.


 

Q. 그럼 보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A. 매일 수시로 해야합니다. 앞으로 보습제를 항상 가지고 다니세요. 

   참고로 목욕은 이틀에 한번만 시키세요. 그것도 10분 이내로 샤워만요. 욕조에서 탕욕시키고 나면 오히려 더 건조해집니다.



   일주일만에 거의 다 나았다.. 밤에도 몸을 벅벅 긁으며 찡찡대는 일도 이젠 없다. (물론 잠투정이 100% 없어진 건 아니지만...ㅠㅠ) 그 동안 얼마나 힘들었을까.... 미안하고 또 미안하다. 이제 거의 다 나았으니 집중 보습을 하며 피부를 지켜줘야지! 바로 피지오겔 AI를 직구했다^^(사용해보고 후기올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