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금 더 현명한 생활/건강&살림&육아

유리용기 vs 플라스틱용기(BPA-FREE포함)

 

유리용기 VS 플라스틱용기

 

 

1. 생활화학제품의 유해성과 안전한 식품용기의 필요성 

 

아*레퍼시픽 치약사건, 가습기살균제 사건 등등 잊을만하면 생활화학제품들의 유해성이 밝혀지고 논란의 중심이 되며 (예비)맘들을 걱정스럽게 만들죠. 믿고 쓰던 제품들이 언제 문제가 있다고 밝혀질 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속에서 매일 먹는 음식에 있어서는(2세의 분유, 이유식도!) 보다 안심하고 담아 먹을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것 같아요.

 

 

 

2. 안전한 식품용기 : 내열유리용기 !

 

식품용기 재질로는 플라스틱, 스텐, 유리 등이 있는데 플라스틱은 안전성을 장담하기 어렵고(아래 4번 참고) 스텐은 내용물이 안보이고 전자렌지에 쓸 수 없어 잘 안쓰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유리, 특히 내열유리로 된 제품을 선호합니다. (일반유리는 얼마전에도 하나 깨먹었어요ㅋㅋ 열탕소독한답시고 말이죠^^;)

 

3. 내열유리용기 추천

 

 

 

 

 

 

4. 플라스틱 식품용기를 비선호하는 이유

 

'플라스틱 원료 : 비스페놀A*'인 것 아시죠? 비스페놀A는 유해가능성이 있는 물질이고, 이를 의식한 BPA-FREE 상품도 있지만 이마저도 안전성이 100% 입증된 게 아니예요.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가정에서만큼은 가급적 플라스틱을 쓰지 않으려구요. 특히나 식생활과 관련된 것 만큼은요. (이렇게 해도 집밖에서는 어쩔 수 없겠지요ㅠ)

 

 

 

5. 마무리하며

 

모르시는 분을 위한 간단정리!

 

***비스페놀A(BPA)란?

폴리카보네이트라는 플라스틱의 원료. 폴리카보네이트는 딱딱하고 투명하여 가정용 식품용기, 물병, 젖병 등에도 사용됨. 에스트로겐과 유사작용을 하는 환경호르몬으로 생식독성(정자수 감소, 사춘기 촉진, 어린이 행동장애)의 영향이 있을 수 있음.

 

***BPA-FREE란?

비스페놀A가 유해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그 대체물질로 만들어진 제품에 적혀 있음.

인터넷 검색 좀 해보시면 대체물질들도 연구 데이터 부족 등의 이유로 100% 신뢰하긴 어렵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마저 BPA-FREE를 오래 사용하거나 흠집이 나는 경우 안전성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내용이 쓰여 있네요. [링크]